좋은 글

침묵의 십자가


말씀 : 에페소서 1:17

 

저는 저의 체험을 통해  천국, 지옥, 연옥을 체험하였으며 그것들을 증거하기 위한 삶을 살고 있습니다. 

저는 여러분 어느 누구도 연옥조차도 가지 않길 원합니다.  그곳에서 영혼이 겪을 일은 끔찍함 그 이상이기 때문입니다.

연옥과 지옥은 감옥에 비유할 수 있습니다.   연옥과 지옥의 차이점은 한 곳은 일시적으로 머무는 곳이고 또 하나는 영원히 머무는 곳이라는 것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자신이 연옥에 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마치 천국을 목표를 하는 것이 아니라  연옥을 목표로 사는 것 같이 말입니다.   여러분은 제가 체험한 것을 믿지 못할 수도 있지만  그것은 상상을 초월하는 것입니다. 저는 그 어느 누구도 감옥에 가는 것을 원치 않기 때문에 지금 이렇게 증거하고 있는 것입니다.   


루가복음 12장에서 주님은 말씀하십니다.   “ 너를 고소하는 사람이 있거든 그와 함께 법정에 가는 길에서 화해하도록 힘써라. 그렇지 않으면 그가 재판장에게로 가 형리에게 넘겨 감옥에 가둘것이다.  너는 마지막 한 푼까지 다 갚기 전에는 결코 거기에서 풀려 나오지 못할 것이다.”  그 것이 연옥입니다. 누가 형리입니까?  사탄입니다.  사탄은  바로 마지막 한푼까지 다 갚을 때까지 감옥에 가두는 자 입니다.

오늘밤 제가 나누고자 하는 내용은 침묵의 십자가입니다.    십자가위의 침묵만큼 위대한 침묵은 없으며  십자가 뒤에  놀라운 신비가 있습니다. 그러나 사실 대부분의 크리스쳔은 십자가를 거꾸로 하고 있습니다.   대분분의 사람들은 십자가의 의미를 알게 되면 뒤돌아 가버립니다. 그러나 우리는 자신을 십자가 나무에 내려놓아야 한다는 것을 알아야합니다. 우리는 단지 예수님을 십자가에 못박은 자들을 향해 비난을 하거나, 그것을 증거하거나, 예수님의 고통을 이야기 하며 예수님의 십자가 길 옆에서울기 위해 불림을 받은 것이 아니라 우리 자신이 십자가를 지고 십자가 내려놓기 위해 불림을 받은 것입니다.  

십자가를 이야기 할 때 주님께서 저에게 보여주신 것이 있습니다.     예수님은 공생활 3년 동안 아주 많은 친구들이 있었습니다. 가는 곳마다 그들이 몰려왔습니다.  그러나 십자가에 못박힐 때 몇 명이나 그곳에 있었습니까?     여자들 몇명과 성모님과   함께하던 요한외에는 다 도망가고 없었습니다.  천국에 이르는 길은 좁습니다. 십자가의 길이기 때문입니다.  피를 흘리는 고통이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십자가위에 내려놓는 방법을 배워야합니다.  내려놓아야 합니다. 십자가에 못박도록 두어야 합니다. 가시관을 쓰도록 두어야 합니다.  침뱉게 하고 굴욕을 당하고 밟혀야 합니다.  그렇게 십자가 위에 내려놓지 않으면 우리는 결코 천국으로 향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천국에 이르는 유일한 길은 십자가를 통하는 길이기 때문입니다.

 

예수님을 따르는 길은 쉬운 길이 아닙니다.   마지막 만찬에 예수님과 함께 하는 것은 쉽습니다.   게세마니 동산에서 예수님과 함께 하는 것도 쉽습니다. 그러나 십자가에 못박힐 때 예수님과 함께 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그러기 때문에 예수님께는 친구가 아무도 없었습니다.  상처받고 피를 흘릴때 아무도 곁에 있고 싶어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예수님께서는 말씀하십니다.  진정한  크리스챤이라면  침묵의 십자가의 의미를 알아야한다고 하십니다.   크리스챤인 우리는 모욕 (상처) 을 당했다고  말할 수 없습니다.  예수님께서 모욕을 당하셨다면 십자가는 없었을 겁니다. 우리 주변의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모욕을 받았다고 말하는 지 모릅니다. , 남편으로부터, 자식으로부터, 형제로부터, 친구로부터, 누구 누구 로부터,…그리고는 그 후로 그들과 평생 더이상  말도 하지 않습니다.


누가 모욕을 받는다는 것입니까?    고작 자기 자신입니다.  자기 자신에 대한 사랑때문입니다.  하느님으로 부터 멀어지게 할 뿐인 자신에 대한 사랑때문입니다. 모욕을 받을 것이 아니라 그렇게 하도록 두어야합니다.  예수님처럼 말입니다.  주님께서 우리에게 모든 것을 주셨습니다.  겸손하도록 힘을 주셨습니다.   그러나 우리의 자만심 때문에 겸손해 지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우리의 삶에서 가장 큰 문제는 자신에 대한 사랑입니다.    십자가에 내려놓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우리가  크리스쳔으로  불리움 받은 이유는 바로 그것, 십자가에 내려놓는 것입니다.  우리는 그토록 많은 기도를 하면서도 영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이유는 바로 그 것입니다. 그토록 많은 묵주기도를 하고  9일 기도를 하고 각종 강연을 통해 놀라운 신비를 듣고서도 여전히 집에 돌아가서는  걱정하고, 두려워하고, 우울해하고  불안정하게 느끼는 이유입니다. 그 많은 것을  통해 그토록  훈련을 했는데도 말입니다.


저는  때때로 기도모임에 따라갈 기회가 있는데, 그 곳의 많은 사람들이 그토록 많은 책을 읽고 모든 것을 배워 그의 하나 하나를  다 꿰고 있으면서도 자신이 조금만 기분이 상하면 그 감정조차 조절을 못하는 것을 봅니다.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다하고 그토록 많은 묵주기도를 하면서도 조금도 참을성이 없으며 사랑하지도 못하고 베풀지도 못합니다.   뭔가 잘못된 것입니다. 모든 것이 자신만을 향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자신의  마음을  조금도 바꾸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그것은 우리가 침묵의 십자가의 의미를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주님께서 제게 보여주신 침묵의 십자가의 예를 보여드리겠습니다. 
여러분이 병원에 가서 거의 죽어가는 환자들을  방문합니다. 어떤 환자의 몸에는 모든 기구가 연결되어 있고 매우 심한 고통을 받고 있습니다.  그러나 환자는 얼굴이 천사처럼 빛나며 미소지으며 말합니다. 심한 고통을 받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는데, 그 환자는 오히려 미소지으며   “안녕하세요?  얼굴이 슬퍼보이는데 무슨 일이 있나요?” 여러분이 그 방을 떠날때 오히려 죽어가는 사람으로 부터 치유를 받습니다.    그것이  침묵의 십자가, 성인의 십자가 입니다. 

그 다음 방으로 갑니다.   똑같은 상황임에도 환자는 매우 분노하고 있으며, 의사며 간호사며 가족, 모든것에 대해 마구 불평을 합니다. 게다가 자신이 겪고 있는 온갖 고통을 자세히 설명합니다.    그 방을 떠날때 여러분은 그 환자보다도 더 상태가 안 좋아 집니다.   입원을 해야 할 지경입니다. (웃음)  그것은 불명예스런 십자가입니다.    그것이 침묵의 십자가와 불명예스런 십자가의 차이입니다.

때때로 사람들이 모여서 자신들이 겪고 있는 온갖 고통을 이야기합니다.     여기가 아프고, 저기가 아프고, 내 형제가 나한테 어떻게 했고…등등  모든것에 불평불만을 합니다.   그들이 자리를 뜰때 모든 사람들의 고통을 얻어서 상태가 더 안좋아 집니다.  주님께서는 십자가에 대해 명확하게 말씀하셨습니다.  어떻게 영원한 구원을 얻느냐고 물었을때 계명을 지키고 십자가를 지고 나를 따르라고 하셨습니다.    십자가를 모든 사람과 나누어 지고 따라오라고 하시지는 않으셨습니다.  (웃음)


여러분의 삶가운데 큰 십자가를 지게 되었다고 생각해 보십시오.  예를 들어 암을 선고 받아 죽게 되었다고 합시다.  물론 두렵지요.  여러분은 여러분의 공동체에 가서  이 십자가를 질 힘을 갖기 위해 자신을 위해 기도해 줄 것을 청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곳에 가서 여러분 고통의 이것 저것을  모든 사람에게 떠들며 불평할 것이 아닙니다.  여러분은 그 고통과 아픔을 삶의 큰 기회인것으로  알고  영혼을 치유하고 죄를 기워 갚도록 해야합니다.   고통은 구원의 이름이며 진정한 고통은 우리를 치유하기 때문입니다.


이 말은 세상의 과학과는 완전히 반대로 들릴것입니다.  세상은 반대로 말합니다.  여러분이 심리학자에게 가서 고통이 치유라고 말하면 그들은 여러분을 당장 입원시킬것입니다. (웃음) 세상은 우리가 고통없이 행복해야한다고 말합니다. TV에서도 가장 인기있는 광고는 진통제일겁니다.  아무도 고통을 원치 않습니다.  지구상에서 가장 잘되는  장사는 고통을 없애주는 것들입니다. 여러분이 이해하지 못하는 것이 있습니다. 우리의 경미한 두통도 연옥영혼을 위해 봉헌할 수 있으며 우리의 그토록 많은 죄를 기워갚을수 있습니다.  우리의 작은 고통도 그렇게 할 수 있는 것입니다. 우리들의 영혼에 너무도 좋은 것들이 많이 있지만  그 모든 것이 세상의 가르침과는 정반대임을 알아야합니다.   십자가의 가르침은 여러분이 세상에서 배운 모든것과는 정 반대입니다.  그것은 인류가 찾고 있는 것과는 완전히 반대입니다.  그것은 고통에 관한것이기 때문입니다. 


어떤 사람이 자신의 어머니에 대해 불평 불만을 하며 자신을 따라 다니며 못살게 군다고 말할때 우리가 “주님에게 봉헌하십시오.” 하고 말하면 그는 여러분을 미워하겠지요. 그들은 여러분이 함께 동조하며 “맞아, 너희 엄마는 엉망이야.” 라고 말하는 것을 원하겠지요. 그러나 사실은 우리는 그 어려움을 받아들여야합니다.  진정한 크리스챤은 우리는 그것을 받아들여서 그것이 우리의 구원이 되고 우리를 정화시키도록 해야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주님을 위해 많은 것을 버렸다고 말합니다.    많은 사제, 수도자, 종교인들이 가족과 모든것을 버리고 수도원으로 들어가면 사람들이 어떻게 그럴수 있었냐고 감탄합니다. 그러나  그 중에도  자신을  포기하지 않은 사람이 있습니다.  그것은 가장 나쁜 상황입니다.  어떤 수도원은 그 사람으로 인해  악몽을 겪기 때문입니다.  그 사람이  나머지 수도자들을 성인이 되도록 만듭니다. (웃음)  그러므로 우리는 성화되기 위해서는 수도원도 아니고  다른곳이 아닌 우리 마음안으로 가야합니다.  사제든, 수녀든, 수도자가 되는 것은 오직 은총으로만 가능합니다.   


우리모두에게는 부름심이 있습니다. 주부로서, 종교인으로서, 목수로서…등등등.  여러분은 자신이 무엇으로 불리움을 받았는지를 확실히 알고 자신을 성화시켜야 합니다. 그리고서 매일 주님께서 주신 모든 작은 일에서 부터 일어나는 모든일을 주님께 봉헌하여야합니다.  그것이 십자가를 살게 하며 침묵의 십자가를  만듭니다. 주님께서 우리에게 원하시는 것은 다른것이 아닌  주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우리의 미소한 작은  마음,  미소한  삶을 살기를 원하시는 것입니다.


그러나 우리는 모든 것을 하려 하고 모든 것은 가지려 합니다.    사람들에게 ‘이 굶주려 가는 사람들을  어떻게 하지?  이 세상을 어쩌면 좋아” 하고 말합니다. 그러나  전 세상이 문제가 아니라 바로 자신이 문제임을 알아야합니다. 주님께서 여러분에게 주신 작은 세상, 자신의 일을 돌보십시오.  성당에 가면 5명의 자녀가 있는 어머니가 하루 18시간,  하루종일 성당에서 살다시피합니다.  자기 가족은 내버려 둔채로 말입니다. 사람들은 그녀에게 “너무 좋은 사람이고 너무 책임감 있는 사람”이라고 말합니다. 그러나 가정은 엉망입니다.   


우리의 개개인 사역은 우리가 속해 있는 곳에서 시작해야 합니다.    자신이 있는 곳을 먼저 올바르게 해 놓아야합니다. 우리는 모든 것을 한꺼번에 할 수 없습니다. 우리는 모든 세상을 구원할 수 없습니다. 여러분이 저처럼 주님의 현존앞에 나아가게 되면 주님께서는  여러분에게 온세상이 어떻게 됬느냐고 묻지 않으시고 여러분의 작은 마음, 작은 삶이 어떻게 되었냐고 물으실것입니다. 미소한 우리 자신에 대해 물으실 것입니다. 우리의 이 미소한 자신으로 되는 것은 아주 단순합니다.  우리가 잊고 있는 것이 있습니다.   


우리의 창조주께서 사람으로 왔을때 가장 기본적인 자연 가운데, 가축들 가운데에서 오셨습니다.   그 곳에 의미가 있는 것을 아십니까?  주님은 나사렛에 있는 자신에 집에서도 태어나지 않으셨습니다.  그것이 우리에게 주시는 의미입니다.  단순함과 겸손함 입니다.  삶의 가장 기초가 되는 것들이 우리를 구원합니다. 그러나 오늘날 우리의 문제가 무엇입니까?   우리는 너무 바쁘고 너무 크고 넓은 삶을 살려고 합니다. 사람들이 뉴스를  볼 때  7시 뉴스로도 충분치 않아 8시 뉴스, 9, 11시 뉴스, 그리고나서도  전화로 사람들과 또 그이야기를 합니다. (웃음)  여기에 큰 덫이 있음을 알아야합니다.  우리 영혼의 적은 우리를 매우 바쁘게 만들려고 합니다.  우리에게 많은 정보를 주려고 합니다.  왜냐하면 우리가 많은 정보를 가질수록 우리의 지식은 (영혼의 지식) 줄기 때문입니다. (웃음) 사실입니다.  어떤사람을 만나면 자신이 읽은 모든 것, 본 모든 것 등 광대한 정보를 주곤 합니다.  생각해 보십시오. 그 정보는 자신을 위한 것이 아닙니다.  남에게 주려고 하는 것입니다. 남에게 주기 위해 모든 정보를 쌓아 놓습니다. 그것이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입니다. 모든 것이 엉망입니다.

우리는 작아져야 하고 주님은 커져야합니다.    그것이 세례자 요한의 메세지 입니다.  너무도 큰 메시지 입니다.   우리는 사라져야 하고 주님은 나타나야합니다.  그와 같이 저도 지금 저에 대해 말하고 있는 것이 아닙니다. 저에 대해 말하면 저는 큰 죄인에 불과 합니다.  그러나 저는 그분, 바로 예수님에 대해 말할 수 있습니다. 그분이 왕이신 창조주 이시며 우리가 말해 야 할 것은 오직 그분 뿐이기 때문입니다.  우리로 말하자면 형편없는 비참한 존재일뿐입니다. 많은 크리스쳔들이  자신이 선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게 믿습니다.  죄가 없다고 여기고 고백성사 할것이 없어 고백성사도 안합니다.   그 것이 바로 사탄이 모든 곳에서 하고 있는 일입니다.


아침에 일어나서 자신이 매우 선하다는 생각이 든다면  그것은 그렇지 않다는 의미입니다.   가장 큰 착각입니다.  그런 상태가 되면  돋보기를 들고 교회로 가서 모든 사람들의 흠을 찾아냅니다.  그리고 교회의 아무도 마음에 드는 사람이 없습니다. 신부님도 맘에 안들고, 성체 봉사자도 맘에 안들고…등등…(웃음) 성서에서 젊은이가 예수님에게 와서 선하다고 말하때 준님께서는 오직 하느님 아버지만이 선하시다고 말씀하십니다.  당신이 하느님이셨습니다만, 겸손하게 자신의 인성에 순종하신것입니다. 그 때 예수님께서 우리에게 말씀하시고 계신 것입니다.  네자신을 선하다고 말하지 말아라.  나 일지라도 선하다고 하지 말라고 말씀하십니다.  우리가 우선 인정해야할 사실은 우리가 누구인가를 아는것입니다.  


우리는 비참한 죄인일 뿐입니다.  우리의 모든 좋은 것은 하느님으로부터 오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우리의 원죄로 인하여 호기심을 가지는 경향을 갖고 있습니다.  그것이 가장 큰 문제입니다.  이브를 생각해 보십시오.  호기심으로 인해 사탄으로 부터 모든 정보를 받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이런 저런 타롯점… 점을 봅니다. 호기심으로 인해 정보를 얻기 위해서입니다.  그것이 원죄의 결과입니다.   우리는 TV를 통해서도 모든 것을 자세히 알고 싶어합니다. 우리가 살고 있는 삶은 장난이 아닙니다. 우리는 깨어서  영원한 삶은 죽은 후부터가 아니라는 것을 이해해야합니다. 그것이 사탄이  우리에게 놓은 가장 큰 함정이기 때문입니다. 오늘날의 사탄은 우리에게 우리가 두개의 다른 삶을 살고 있다고 믿게 만듭니다.  육체를 가진 삶과, 육체가 없는 삶, 그리고 우리로 하여금 보지 못하고 만지지 못하므로 그럴지도 모른다고 생각하게 합니다.  


그러나 그것은 가장 큰 거짓입니다.    두가지 삶, 그런 것은 없습니다. 진실은 우리가 어머니 모태에서 생겨난 그 순간부터 우리의 영원한 삶의 여정은 시작되었습니다.  우리는 단지 지금은 육체를 입고 있을 뿐이고  그 육체를 벗게 된다는 것뿐입니다. 이렇게 말씀드리죠.  지금 이순간 이곳에서 우리가 죽는다면 그 바로 그 곳에 서 있게 될 것입니다. 그러나  우리 각자 우리 삶에서 행했던 것들에 따라 다른 영적 단계에 있기 때문에 서로를 보지는 못할 것입니다. 우리는 여전히 육체를 벗더라도 이곳에 여전히 있습니다. 우리는  영원히 있게 될 것입니다. 그것이 영원입니다. 


여러분이 아주 큰 영적 훈련을 하고 싶으십니까?    그렇다면 성체 앞에 앉으십시오. 그리고 영원에 대해 묵상하십시오. 그러면 영원에 대해 달리 생각하게 될 것입니다. 영원을 낭비하는 것은 우리가 상상하는 것 이상입니다.  그것을 생각해 보셔야합니다.   우리의 삶의 마지막에 영원을 낭비한 것에 놀라게 될것입니다.   그것은 끔찍한 일 입니다.   지금 우리는 모두 영원안에 서있는 것입니다. 우리가 하는 모든 것은 우리의 영원한 삶에 반영이 되는 것입니다.  두가지 다른 삶은 없습니다.  하나의 삶입니다. 그것은 이미 시작되었습니다.   


이 때 의문이 있습니다.   어떤 삶을 우리는 살고 있는 것일까요.   빛으로 가던지 어둠으로 가는것 입니다. 우리는 우리자신이 그리스도의 일부라고 생각하기 쉽습니다.  그러나 성서에서 보면   사람들이 문밖에서  주님께 우리가 당신 이름으로 병자를 고치고 이것 저것을 했음을 기억해달라고 말합니다.  그러나 주님께서는 악을  행하는 자들을  알지 못한다고 말씀하십니다.   교회에는 그러한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들은 교회 안에서 많은 일들을 하지만 하느님에 속해 있지 않습니다.  그들은 자신들의 일을 주님을 위해 하지 않았고 자신을 위해 했기 때문입니다.  세상에는 스스로 종교적이며 영적이며 신심이 있다고 가장하는 많은 사람들이 있습니다. 우리는 바리사이파가 되어서는 안됩니다. 우리는 겸손해야합니다. 우리는 단순함과 가장 기본적인 것으로 불림을 받았습니다.  우리의 비참함을 알고 우리가 가야 할 길이 멀고 해야할 일이 많다는 것을 이해해야합니다.   


이 말은 사람들로 부터 희망을 앗아가기위해 하는 말이 아닙니다.   그것은 현실입니다. 하느님의 자비는 너무도 크시기에 주께서 우리에게 오셔서 모든 정보를 자르고 다져서 우리가 소화할 수 있도록 하셨습니다.  다른 방법으로는 우리가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우리 자신에게 물어야 합니다.  내가 무엇을 하고 있는건가?  내가 옳바른 이유로 여기에 있는가?  내삶이 어떻게 되는지 두려워서 이러는 건가?  혹시 다른 것일지도 몰라서인가?  진리를 알고 내 마음으로 하느님을 찾으려는 이유가 아닌 다른 것인가?  나는 왜 묵주기도를 하고 미사를 보고 고백성사를 하는가?   나는 참으로 그것을 믿는가?  그것이 그리 심각한 건가?  혹시 내가 그런척을 하고 있는가?  그것을 하지 않으면 잘못 될까봐 두려워서? 우리가 그것에 진지해지지 않으면 우리는 삶을 낭비하고 있는 것입니다.


많은 가톨릭 신자로부터 듣는 말이 있습니다.   “나는 하느님에게 화가 나. 하느님이 내 삶을 왜 이렇게 두는지 모르겠어.” 라고 합니다. 사람들은 기도를 하면 답을 즉시 받길 원합니다.  비지니스를 하듯 합니다. 자신들이 생각하는 답이 아니면 우울해 합니다.  기도를 했는데 아무런 답도 효과도 없다고 말합니다.  그들이 일시적인 유익을 바라고 있기 때문입니다. 주님께 기도할 때 이것을 기억하셔야합니다.  주님께서는 일시적인 유익이 아니라 영원한 유익만을 주십니다. 여러분이 어린 아이를 보고 있다고 생각해 봅시다. 좀 떨어진 곳에 아이가 놀고 있습니다. 여러분이 무엇인가 하고 있는 동안에 아이가 넘어졌습니다.  아이가 괜잖은 것을 알고 있는 여러분은 그곳에 달려가지 않습니다.  아이는 울고불고 난리입니다.  그러다 조금 후에 아이는 여러분에게 와서 좀 전에 있던일을 불만스럽게 말합니다.  그러면 여러분은  ‘오~ 저런,  그런일이 있었어 ?”  하며 몰랐던 듯이 말합니다.  그리고는  아이는  곧 다시 기분이 좋아져서 제자리로 돌아갑니다.  여러분이 보지 못했다고 생각합니다. 


똑같은 일이 여러분이 성체 앞에 나아가 기도할 때 일어납니다.   “…ㅠ 차를 잃을것 같습니다.ㅠㅠ…내 남편이 떠났습니다 ㅠ .. 이런 문제 ㅠ 저런문제…….”  그러면 주님께서 말씀하실겁니다.  “오, 저런~~정말?”  (웃음) 그러나 주님은 다 보시고 계시고  여러분에게 일이 생기기 전부터 모든 걸 이미 알고 계셨습니다.  사람들은 주님께서 듣지 않으시고  도와주시길 원치 않으신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아십니까? 주님은 여러분의 모든 기도를 답하십니다.  모든 기도 하나 하나 다 답하십니다. 그러나 주님의 방식으로 답하십니다. 오직 영원한 유익으로 답하십니다.  일시적인 유익은 안 주십니다.


기도는 하느님을 사랑하는 것으로 시작하여야합니다.   주님앞에 나아가서 먼저 찬미를 드리십시오. 주님께서 말씀하셨습니다.  ‘네가 만약 얼마나 네마음에 하느님이 있는지 알고 싶다면 얼마 나 성체를 영하기를 원하는지를 보아라’ 라고 하십니다.  성체에 영하기를 갈망하지 않는 것은 자신 만을 갈망한다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성체 앞에 충분히 오랫동안 머물러 있어야합니다.     그래야만이 우리는 목자의 소리를 알아들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오늘날 세상에는 너무도 많은 혼란이 있고 정보의 홍수로 인해 우리는 목자의 소리를 알아듣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누구의 목소리인지 알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성체앞에 충분히 오래 머물르며  목자의 목소리를 알아듣는 법을 배우십시오.

 

주님의 축복을 빕니다.

bot_3.p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