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een of Peace Missionaries 평화의 모후 선교회
평화의 모후 기도회

평화의 모후 기도회를 원하시는 성모님

1981년 6월 24일부터 지금까지 평화의 모후이신 성모님께서는 보스니아-헤르체코비나의 작은 마을 메주고리예에 매일 발현하고 계십니다. 복되신 어머니 평화의 모후께서 이 세상에 오시는 목적은 교회와 세상, 온 인류를 평화의 길로 인도하시기 위해서입니다. 어머니께서는 그 무엇보다도 우리가 평화 그 자체이신 예수님을 우리 삶의 첫 자리에 놓기를 원하십니다. 그분께서는 오직 예수님께 대한 굳은 믿음과 회개, 희생, 그리고 기도를 통해서만 우리가 평화에 도달할 수 있다고 가르치십니다.

평화의 모후께서는 우리 모두에게 특별히 기도하고, 기도하며, 또 기도하라고 끊임없이 요청하고 계십니다. 복되신 동정녀이신 어머니께서는 우리가 매일, 마음으로, 그리고 함께 기도하기를 원하십니다. 어머니께서는 모든 가정, 공동체, 본당, 교회 전체가 기도하는 곳이 되고, 당신과 함께 하는 기도 모임들이 많아지기를 간절히 바라십니다. 기도 모임을 만들어 함께 평화를 위해 공동으로 기도한다는 것은 우리가 성모님의 부르심에 응답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평화의 모후 기도회는 우선 가정에서 시작할 수 있습니다. 가정이 기도 모임의 첫번째 장입니다. 어머니 마리아께서는 “오늘 나는 너희의 가정 안에서 가정 기도를 새롭게 하라고 너희를 부른다. 더 이상 일에 얽매이지 말아라. 이제 너희 모두 기도에 전념하여라. 기도가 너희 가정에서 첫 자리를 차지할 수 있도록 하여라.” (1984년 11월 1일) 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모든 기도 모임은 본당 공동체와 유연한 관계를 맺어야 합니다. 따라서 우리가 본당 내에서 메주고리예 평화의 모후 기도회 모임을 하고자 한다면 우선 본당 신부님의 허락을 받을 필요가 있습니다. 만일 본당 신부님께서 평화의 모후 기도회를 개방적으로 받아들이신다면 아주 좋은 일이고 본당의 한 공간을 기도회 장소로 사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그렇지 않을 경우에는 집에서 혹은 다른 적당한 장소에서 기도회를 개최할 수 있습니다.

평화의 모후 기도회 책임자의 임무

기도 모임의 책임자가 있지만 평화의 모후 기도회는 궁극적으로 어머니 마리아께서 인도하십니다. 그분은 평화의 모후 기도회 모임들을 사랑하시고, 기도회에 참여하는 모든 사람들로 하여금 바로 당신이 그 기도회를 주관하고 계심을 깨달을 수 있도록 도와주십니다. 복되신 어머니 마리아께서는 “만일 사제들 주변에 사람들이 모일 수 있다면 가장 바람직하지만 평신도가 기도 모임을 이끌 수 있다. 평신도가 기도 모임을 책임지게 되는 경우, 그 사람은 신앙이 깊어야 하고, 성경을 읽어야 하며 영적으로 뛰어날 필요가 있다.” 고 말씀하셨습니다. 기도회 책임자는 다음과 같은 사항들을 기본적으로 숙지한 가운데 기도 모임을 이끌어야 합니다.

1. 기도회 책임자의 일차적 역할은 단체 구성원들이 성화될 수 있도록 돕는데 있습니다. 기도회 책임자는 누구보다도 먼저 메주고리예 성모님의 메시지를 실천에 옮겨야 하고 삶으로 모범을 보여야 합니다.

2. 기도회 책임자는 다른 사람들이 영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우려는 열정이 있어야 하며 하느님 사랑과 말씀에 대한 지식을 충분히 지니고 있어야 합니다.

3. 기도회 책임자는 메주고리예 복되신 어머니의 메시지들을 잘 알고 있어야 합니다. 그래야 다른 구성원들에게 올바른 정보를 줄 수 있습니다.

4. 기도회 책임자는 기도회를 준비하고 이끌어 가는데 있어서 혼자서만 활동하는 것이 아님을 명심해야 합니다. 단체 구성원 모두에게 기도회를 준비하고 이끌어 갈 수 있도록 기회를 주어야 합니다.

5. 기도회 안에서 책임자가 권위를 휘두르며 자신의 신조만을 말하기 시작한다면, 이것이 기도회 전체를 장악해버리게 되고 다른 사람들은 아무 말도 하지 못하도록 방해할 위험이 있습니다. 따라서 기도회 책임자는 기도 모임을 할 때마다 각 구성원들이 자신들의 느낌을 발표할 기회를 주어야 합니다.

6. 책임자가 해야 할 일은 기도회는 친구들의 모임으로서 함께 기도하고, 말하고, 노래하고 서로가 서로에게 신뢰를 주는 친구들의 모임이라는 것을 회원들에게 주지시켜야 할 것입니다.

7. 기도회 책임자는 구성원 한 사람 한 사람을 존중하고 그들을 위해 기도와 축복을 해주어야 합니다.

 

평화의 모후 기도회 운영 및 진행

1. 여기 수록된 평화의 모후 기도회 형식은 목격 증인 이반의 메주고리예 기도 모임의 기본 골격을 따르면서 캘리포니아 레돈도 비취 성 야고보 메주고리예 묵주 기도 모임의 기도회 양식을 참조했습니다.

2. 기도회는 매주 1회 구성원들이 공동으로 결정한 요일과 시간에 함께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기도회 개최 횟수는 공동체의 사정에 따라 결정합니다. 기도 모임은 30분에서 3시간까지도 가능하지만 그 모든 것은 공동체의 사정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가장 적당한 모임 시간은 한 시간 삼십 분 정도 입니다.

3. 기도회 책임자와 그날 기도회를 인도할 사람은 다른 구성원보다 먼저 모임 장소에 도착하여 기도회 준비를 합니다. 기도 탁자 위에 근사한 성모상, 십자고상, 성화 그리고 초를 마련하여 바로 그 자리가 기도회 중심이 될 수 있도록 배려합니다.

4. 당일 기도회 진행자는 ‘평화의 모후 기도회 순서’에 수록된 지침들에 따라 기도회를 진행하되 특별히 묵주 기도와 자비의 기도 각 단을 참석자들이 돌아가면서 진행할 수 있도록 배려합니다.

 

“사랑하는 자녀들아! 오늘도 역시 내 마음은 기쁨으로 가득하다. 내 계획이 실현될 수 있도록 너희가 애쓰고 있으니 정말 고맙다. 어린 자녀들아, 너희 한 사람 한 사람이 중요하다. 회개하여 이 세상에서 평화의 도구가 된 모든 이를 위해 나와 함께 기도하고 기뻐하여라. 기도 모임들은 참으로 그 힘이 강력하다. 어린 자녀들아, 나는 기도 모임들을 통해 성령께서 이 세상 안에서 활동하시는 것을 볼 수 있다. 나의 부름에 응답해주어 고맙구나.” (2004년 6월 25일)

bot_3.png